요구분석이란?
요구분석 단계
요구분석이란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교육대상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일이다.요구는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의 차이이자 개인 및 집단의 선호하는 상태이고 상태나 체제에 있어서 특정 요구사항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바탕으로 빅 데이터 교육프로그램, 네이버 교육프로그램, ai 교육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설계되고 학습 참여자를 구체화한다면,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분석한 후에는 요구를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요구분석을 하여 무슨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학습내용을 결정하고 교육프로그램 설계목적을 확인한다
요구분석은 잠재적 교육 대상자 및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교육과정이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방향의 결정 및 설계, 개발, 실행,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것이다. 빅 데이터 교육프로그램, 네이버 교육프로그램, ai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도 요구분석 과정은 필요하다.
요구분석 단계
요구분석의 과정은 4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는 정보원을 탐색하고 선정하는 과정이다. 교육대상자를 선정하는 단계로 교육예정자 본인이나 교육대상자의 상사나 부하를 탐색한다.
2단계는 조사도구의 선정이다. 교육대상자를 어떻게 조사할 것인지에 대한 단계로 조사도구는 설문지, 인터뷰, 관찰, 핵심집단회의, 문헌자료 등이 있다. 조사도구 중 설문지는 교육 예정자의 요구를 수집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질문자와 직접 혹은 간접으로 요구를 수집할 수 있으며,우편으로도 가능하다.
다음으로 면담은 응답자와의 직접 대면이나 전화를 통해 요구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인터뷰를 사용해서 요구를 조사할 때는 자세한 설명이나 복잡한 정보와 설명이 필요할 때, 응답자가 주어진 설문에 쓸 수 없을 시에 높은 응답률이 필요할 때 적절하다.
인터뷰는 조직차원의 요구조사 시 조직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변화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왜 그렇게 느끼는지 이해하고 흥미를 설명해 줄 수 있어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빅 데이터 교육프로그램, 네이버 교육프로그램, ai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에도 인터뷰를 통해서 요구조사를 할 수 있다.
핵심집단회의는 핵심집단의 회의를 통해 요구를 수집하고 정확한 수치나 양으로 환산되지 않는 경우에 용이하다. 요구조사 없이 요구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교육을 위한 교육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요구분석을 잘못하고 교육프로그램을 만들면 학습목표 설정, 교수방법 및 교수매체 선정, 평가 설계, 학습자료 개발, 프로그램 운영, 학습평가 등 이후 모든 과정을 수정해야 한다.
요구분석 과정 중 3단계는 도구제작 및 계획 수립으로 설문지 개발하고 인터뷰 가이드를 만들고 관찰이나 핵심집단회의의 계획을 수립한다. 마지막은 실행 및 결과분석 단계이다.
설문결과 분석하거나 인터뷰, 관찰, 핵심집단회의에 내용을 정리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위 과정에서 요구분석이 교육프로그램개발과 연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집단을 충분히 반영한 표본을 수집하고 타당도가 높은 분석도구를 사용하고 자료 분석 시 조사자의 편향성이 개입되지 않도록 한다. 요구 조사 및 분석의 목적을 명확히 하여 설계과정에 적용할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알고싶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관규칙 향상도? 연관규칙 신뢰도? 연관성 분석, 연관규칙학습 측정방법 (0) | 2021.11.05 |
---|---|
타켓 마케팅을 위한 연관규칙분석의 개념과 장단점 (2) | 2021.11.04 |
연관규칙분석이란? 연관규칙분석 예시 3가지 (0) | 2021.11.01 |
CIPP 스터플 빔의 모형, 과정지향 평가에 대한 4가지 측면과 장단점 (0) | 2021.10.15 |
교사를 위한 학습분석, 학생의 학습효율을 높이는 과정(독일의 The LAPS project 사례) (0) | 2021.10.15 |
데이터 분석 실시간 교사 지원 시스템, 교육 진단 지원 시스템의 과정과 시사점(독일의 사례) (0) | 2021.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