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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PP 스터플 빔의 모형, 과정지향 평가에 대한 4가지 측면과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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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fflebeam의 CIPP 모형

CIPP 스터플 빔의 모형, 개념 및 절차

CIPP 모형은 스터플 빔이 제안한 의사결정지원 평가 모형이다. 대니얼 스터플빔(Daniel L. Stufflebeam)은 미국의 교육학자로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평가 센터에 근무한 경험이 있다. CIPP 의사결정 지원 평가 모형은 스터플 빔이 구바와 함께 1971년에 제안하였다.

 

 

의사결정 지향적 평가는 프로그램 개선을 위해 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규명하고 선택된 해결 대안이본래 기대치에 어느 정도 부응하는지를 종합적으로 결정한다.

CIPP 모형
CIPP 모형

CIPP모형은 통합적 평가로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과 하위요인을 설정하고 각 요인 및 하위요인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한다.

의사결정
의사결정

과정지향적인 관점에서 CIPP모형은 기존의 결과지향적인 평가모형을 반박하며 ‘평가는 프로그램 개선의 목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는 철학으로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결정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해 CIPP 모형을 제안하였다.

의사결정
의사결정

1. CIPP 모형의 개념 

CIPP 평가 모형은 1960년대 미국 체제 이론, 관리 이론의 영향을 받았으며 상황(Context) 평가, 투입(Input) 평가, 과정(Process) 평가, 산출(Product) 평가로 구성된다. 4가지 평가 개념들의 첫 글자를 조합하여 CIPP모형이라 한다.

CIPP 모형
CIPP모형

1) 상황 평가(Context Evaluation)

교육목적의 결정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로 적절한 환경의 규정, 바람직한 실제적 환경의 기술, 잠재적 요구와 기회를 규정 등을 평가한다.

2) 투입 평가(Input Evaluation)

프로그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 자원 활용 평가이다.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교수 체제와 잠재적 전략 평가를 한다.

 

3) 과정 평가(Process Evaluation)

프로그램 실행 과정 평가로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오류와 곤란도 등을 평가하여 프로그램 실행에 참가하는 사람들에게 피드백 제공한다.

4) 성과평가(Product Evaluation)

프로그램 실시 이후 산출 및 획득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한다. 교육목표에 대한 실제 결과와 기대감 비교하고 교육프로그램 개선 등에 관한 의사결정 지원한다.

의사결정
의사결정지원

 

2. CIPP모형의 장단점

1) CIPP모형의 장점

목표와 결과 간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전체 과정 각 단계마다 적절한 평가를 제안한다. 기존 평가모형은 목표 달성을 중시하였는데, CIPP 모형은 교육체제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평가하므로 교육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결정에 도움을 준다.

의사결정
의사결정 지원

2) CIPP모형의 단점

CIPP 평가 모형은 교수자의 판단은 무시하고 의사결정자에게 가치판단 권한을 모두 위임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교수자도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과정을 수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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