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타켓 마케팅을 위한 연관규칙분석의 개념과 장단점

반응형

연관규칙분석이란?

연관규칙분석의 장단점

연관규칙분석
연관규칙분석

1. 연관규칙 소개

타켓 마케팅은 하나의 시장을 여러 개의 요소로 나눠 마케팅 전략을 집중하는 방식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관해 다양한 정책을 보다 명확하게 만들어주며 비용 또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중소기업 마케팅, 소상공인 마케팅에 연관규칙분석은 더 효과적인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특정 제품 또는 제품군을 얼마나 자주 구입하였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자주 발생한 항목들은 데이터 마이닝 분야에서 빈발 항목 집합(frequent itemset)이라고 한다.

연관규칙분석
연관규칙분석

이러한 빈도 속에서 항목 집합들 간의 패턴을 표현한 것을 연관 규칙이라 하고, 빈발 항목들 간의 발생 순서를 표현한 것을 순차 패턴이라고 한다.

연관규칙분석
연관규칙분석

연관 규칙분석에 대해 간단한 소개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순차 패턴 분석은 어떤 것일까? 순차 패턴 마이닝은 연관규칙 분석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2. 연관규칙 개념

식빵과 우유가 판매되었을 때 각 성향(패턴)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빈발 항목 집합의 개념: 식빵과 우유가 동시에 자주 팔렸다.(동시 발생한 사건 자체)

연관규칙분석
연관규칙분석

2) 연관 규칙의 개념: 식빵이 많이 팔렸을 때 우유가 자주 팔렸다.(항목들 간의 인과관계, 연관성에 초점을 둠)

3) 순차 패턴의 개념: 식빵이 많이 팔린 뒤에 우유가 자주 팔렸다.(시간적 관계를 추가적으로 고려)

연관규칙분석
연관규칙분석

연관 규칙 분석은 발생한 항목들 간의 연관성을 발견하는 것은 “왜 그러한 구매가 발생하였는가”를 판단하기에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접근이다.

연관규칙분석
연관규칙분석

3. 연관규칙분석의 장단점

장점은 첫째, 생성된 규칙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활용 가능성이 높다. 둘째 강력한 비목적성 분석기법이다.

연관규칙분석
연관규칙분석

단점은 적용할 수 있는 문제가 구매 상품 간의 연관규칙 생성으로 제한되고, 상당한 계산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빈도수가 적은 상품은 연관성 규칙에서 제외되기 쉽다.

연관규칙분석
연관규칙분석

이어서 연관규칙분석의 예시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연관규칙분석이란? 연관규칙분석 예시 3가지

연관규칙분석 예시로 배우는 연관 규칙 분석 연관규칙분석이란? 연관규칙분석은 추천 시스템의 기저 알고리즘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튜브 알고리즘, 넷플릭스에서 나에게 맞는 콘텐츠 추천

tr.educoco.kr

이 포스팅은 연관규칙분석 측정도구의 글로 이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