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AI시대, 의미있는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방법, 오수벨 유의미학습 원리

반응형

AI

AI가 발전하고 교육에 다양한 디지털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로 넘쳐나는 정보 속에 학습자에게 무엇이 의미 있는 학습이 될 수 있을까?

AI

유초등에서는 밀크티 학습지나 윙크 무료체험을 통해 AI를 폭넓게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윙크 합습지는 학습자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의미 있는 학습과 온라인 학습

의미있는 학습은 maeningful learning로 유의미학습으로 불려 왔다. 유의미학습은 의미 있는 학습을 한자로 적은 것이다. 학습자 수준에 맞는 의미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 초등학생 때 학습지를 통한 방문학습에서 이제는 초등온라인학습이과 일일학습으로 할 수 있는 토막지식과 마이크로러닝 형태의 학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AI

오수벨의 유의미학습

데이비드 오수벨(David Ausubel, 1918년 10월 25일 ~ 2008년 7월 9일)은 미국 심리학자 및 교육사상가이다. 그의 영향을 받아 국내에는 심재호 교수가 출간한 유의미학습 이론 책이 있다.

Chapter_1 학습과 교수의 이해

학습 대 교수
교수를 위한 학습 이론의 역할
학습 이론과 교수 이론의 상호 의존성

 

AI

Chapter_2 학습의 의미와 종류

학습의 종류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AI

Chapter_3 유의미학습

유의미학습의 조건
학습 자료의 준거
의미와 유의미학습의 관련성
유의미학습의 종류
논리적 의미와 심리적 의미
유의미한 학습 대 유의미한 자료의 학습

Chapter_4 언어 학습의 유형

언어 또는 명제 학습
언어 학습의 유형
유의미학습으로서 언어 학습
개념 학습
명제 학습

Chapter_5 동화 이론에 의한 학습의 유형

기존의 관념들에 새로운 의미의 정착
포섭
상위적 학습과 병위적 학습
동화 이론
전진적 분화와 통합적 조정
지식의 습득, 파지, 조직화로 이어지는 동화 과정
기억의 환원: 망각적 포섭

Chapter_6 선행조직자

조직자의 본성 및 이론적 원리
선행조직자의 기능
선행조직자의 적용 사례
선행조직자 수업에서 주의할 점

AI


참고문헌

 

이상으로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을 간략하게 책의 목차를 보며 살펴보았다. 아래 글에서 외국에서 발간된 디지털기술에 유의미학습을 적용한 내용들을 살펴보자!

https://uno-dos-tres.tistory.com/42

 

디지털 기술과 함께하는 유의미학습 방법(Meaningful Learning with Technology)

Meaningful Learning with Technology디지털 기술을 학습에 활용하는 의미있는 학습Jane L. Howland David H. JonassenRose M. Marra이영주 , 조영환 , 조규락 , 최재호 번역 '유의미학습(의미있는 학습)'은 학습자의

tr.edu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