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프로파일 박사논문, 학위논문, 연구논문, 졸업논문
잠재프로파일 분석 관련 박사 논문, 석사논문과 학술지에 게재한 학술지 논문을 살펴보자. sci급 논문은 어떻게 써야 될까?
잠재프로파일 관련 석사 논문
중 · 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의 차이
본 연구는 기대-가치 이론 및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잠재프로파일의 지표변수로 기대, 내재가치 , 달성가치, 유용가치, 노력비용, 정서비용, 기 회비용의 7개 변수를 상정하고, 잠재프로파일의 구분에 영향을 미치는 성별과 학교급을 영향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분류된 잠재프로파일에 따 라 결과변수인 수업참여와 학업성취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보고 자 한다.
참고문헌: 이진. (2023). 중 · 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지도교수: 장경문)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이용한 유자녀 취업여성의 일-가족 전이 유형화 및 특성 비교
연구문제 1. 유자녀 취업여성의 일-가족 전이 유형은 ① 일-가족 갈등, ② 일-가족 향상, ③ 가족-일 갈등, ④ 가족-일 향상에 따라 몇 개로 분류되는가?
연구문제 2. 유자녀 취업여성의 일-가족 전이 유형 간의 차이를 설명하 는 개인요인(연령, 교육수준, 본인소득, 가족 내 역할분담 인 식), 가족요인(미취학자녀 유무, 학령기자녀 유무, 미혼성인 자녀 유무, 남편 가사분담 만족도, 남편 취업 지지도), 직장 요인(근로형태, 직무만족도, 근무시간, 출퇴근시간)에는 각각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자녀 취업여성의 일-가족 전이 유형에 따라 심리적 복지 감(결혼만족도, 행복감, 우울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위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식화한 것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조수진. (2020).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이용한 유자녀 취업여성의 일-가족 전이 유형화 및 특성 비교.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지도교수: 손서희)
잠재프로파일 관련 박사 논문
영재 아동의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분석
본 연구는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영재 아동의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영재 아동의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유능감 수준 차이 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참고문헌: 감원정. (2022). 영재 아동의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지도교수: 이유경)
학부모의 자녀교육 참여 유형과 예측 및 성과 요인
경기도 오산시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교육 참여 유형화에 따른 잠재집단을 분류하고(연구문제 1) 학부모 사회적 요인, 자녀 요인의 예 측 변인이 각 집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연구문제 2), 학부모의 자녀교육 참여 잠재집단에 따른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업성취의 차이(연구문제 3)를 검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장인수. (2021). 학부모의 자녀교육 참여 유형과 예측 및 성과 요인.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지도교수: 배상훈)
잠재프로파일 관련 연구논문(학술지)
코로나19 시기 신규교사의교직적응 유형과 경험에 대한 분석
『서울교원종단연구 2020』 2차년도 시행 및 결과 분석(서교연 2022-71) 중 일부를 수정하여 게재
참고문헌: 정송. (2023). 코로나19 시기 신규교사의교직적응 유형과 경험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 2023 봄호(250호)
https://webzine-serii.re.kr/category/%EC%A0%95%EC%B1%85%EC%97%B0%EA%B5%AC/
잠재계층 분석방법을 적용한 대학생의 진로목표 달성노력 유형분석
진로준비행동을 진로목표 달성노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위에서 설명한 종속변인과 독립변인을 포함한 진로목표 달성노력 연구모형은다음과 같다. 연구모형과 같이 대학생을 대 상으로 진로준비행동의 잠재계층을 분류하고, 분석으로 얻은 각각의 잠재계층과 개인 및 학교 배경변인, 진로성숙도, 구직관련 활동들의 관련성을 검증할 것이다. 그리고 각 잠재계층 별로 구직활동 여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오영교. (2017). 잠재계층 분석방법을 적용한 대학생의 진로목표 달성노력 유형분석. 2017 고용패널 학술대회.
공무원의 공직 태도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관한 연구 : 잠재프로파일의 영향요인 및 성과 인식의 차이
연구모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총 3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 연구모형은 “공무원의 공직 태도 잠재프로파일 유형 및 각 프로파일의 특성은 어떠한가?”라는 연구문제와 관련된다. 여기에서는 공공봉사동기, 공직가치, 공직만족도에 대한 응답을 기반으로 공직 태도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분류하고 그 특성을 분석한다. 2단계 “공무원의 공직 태도 잠재프로파일을 예측하는 개인적, 조직적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와 관련된다.
2단계 모형에서는 1단계에서 도출된 공직 태도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예측요인을 분석한다. 예측요인은 공무원의 개인 및 조직 요인으로 구성된다. 개인 요인에는 성, 연령, 학력, 직급, 기관유형, 재직기관, 채용유형이 포함된다. 조직 요인에는 조직지원인식, 조직목 표 공유, 성과관리가 포함되며, 이들 요인이 공직 태도 잠재프로파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3단계 모형은 “공무원의 공직 태도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성과의 차이는 어떠한가?”라는 연구문제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는 공무원의 성과를 개인적 차원의 업무성과와 조직성과로 설정하고, 잠재프로파 일 유형에 따른 성과의 차이를 분석한다.
참고문헌: 박미경, 이홍재. (2024). 공무원의 공직 태도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관한 연구 : 잠재프로파일의 영향요인 및 성과 인식의 차이. GRI연구논총, 26(2), 49-83.
'알고싶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시대, 의미있는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방법, 오수벨 유의미학습 원리 (1) | 2024.09.21 |
---|---|
디지털 기술과 함께하는 유의미학습 방법(Meaningful Learning with Technology) (1) | 2024.08.08 |
온라인 학습 유형 분석 방법(계층적 군집 분석 기법) (0) | 2024.08.07 |
AI그림 무료사이트와 프롬프트 4가지(bing image creator) (0) | 2023.10.23 |
텍스트 마이닝 분석, 자연어 처리 분류 방법 9가지 (0) | 2022.02.23 |
직업교육 ncs 논문, 직업교육 실제적 학습환경 설계요소탐색:근거이론을 중심으로(ncs Emt) (0) | 2022.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