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직업교육 ncs 논문, 직업교육 실제적 학습환경 설계요소탐색:근거이론을 중심으로(ncs Emt)

반응형

직업 교육 ncs

근거이론 논문

직업교육 실제적 학습환경 설계요소탐색: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직업교육 ncs 논문

직업교육 ncs란?

ncs홈페이지에 따르면, NCS는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으로 현장의 직무 요구서다. 그렇다면 NCS 학습모듈은 무엇일까?

NCS의 능력단위를 교육훈련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수·학습 자료'다. NCS 학습모듈은 구체적 직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한다.

직업교육 ncs 

능력단위란? 특정 직무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을 교육훈련 및 평가가 가능한 기능 단위로 개발한 것이다.

직업교육 ncs 

직업교육 ncs 본 연구의 목적

직업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지만, 이들은 주로 일반적인 관점에서 교수 설계 원리들이라는 한계를 가진다. 직업교육에 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직업교육의 결과가 직업현장에 효과적으로 전이되기 위해서는 실제 수업의 현장에 기반을 두고 수업을 설계, 운영, 평가할 수 있도록 실제적 학습환경의 관점에서 수업설계요소들이 탐색될 필요가 있다.

직업 교육 연구대상

직업교육 현장전문가인 특성화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교수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실제적 학습환경 설계를 위한 원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직업 교육 연구결과 실제적 학습환경 설계요인

연구결과 실제적 학습환경 설계요인으로 8개의 요소가 도출되었다. 또한, 선택적 코딩을 통해 핵심 범주와 유형을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직업현장과 일치하는 실제적 맥락’, ‘실무와 일치하는 실제적 과제’, ‘숙련자로서 교사의 수행과 프로세스 모델링’, ‘다중적인 역할과 관점’, ‘동료와의 협업을 통한 지식의 협력적 구성’, ‘성찰 및 표현할 기회 제공’ , ‘적절한 코칭과 스캐폴딩 제공’, ‘실제적 평가’ 등이 직업교육 현장에서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핵심 범주로 도출되었다.

직업교육 ncs 논문

근거 이론 논문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구조분석결과

각 설계요소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제적 맥락’은 인과적 조건으로 ‘실제적 과제’에 영향을 주고, ‘환경 인프라’는 맥락적 조건으로 ‘적절한 코칭과 스캐폴딩’에 중재적 조건으로 작용하며, ‘다중적인 역할과 관점’, ‘전문가의 프로세스 모델링’, ‘성찰 및 표현 기회 제공’은 ‘실제적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교육 ncs 논문

 

이상으로 근거이론 논문 중 직업교육 ncs에 관한 연구를 알아보았다. 근거이론에서 패러다임 모형은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 어머니의 양육경험에 관한 연구를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자.

 

근거이론, 패러다임모형 만드는 방법?(말더듬아동의 양육경험의 근거이론적 분석, 최소영 외)

So-Young Choi, Moon-Ja Shin, Mi-Seung Song (2016). A Grounded Theory Analysis on the Parenting Experience of Mothers of Children Who Stutter. 연구결과 말더듬아동 어머니의 양육경험의 개념 범주화 자료..

tr.educoco.kr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