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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이론 논문(qualitative research), 학습몰입 과정의 이론 개발과 확인: 혼합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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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연구 qualitative research

근거이론 논문

김진아, 박병기 (2013). 학습몰입과정의 이론 개발과 확인. 교육심리연구, 27(1), 241-262

ⓒ김진아, 박병기(2013). 학습몰입과정의 이론 개발과 확인: 근거이론과 구조방정식모형의 순차적 혼합연구

근거이론과 구조방정식모형의 순차적 혼합연구, 근거이론 논문

본 논문은 학습몰입과정의 이론을 개발하고 확인하고자 한다. 이론의 개발과 확인은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혼합하는 절차를 거쳤다.

질적 연구는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였다. 학업성취 수준이 높은 고등학생 10명으로부터 인터뷰, 학습일지, 기술식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130개의 개념, 36개의 하위 범주, 1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근거 이론 논문에서 핵심 범주

학습몰입과정에서 나타난 핵심범주는 ‘내․외적 통제를 통해 공부에 열중하는 과정’이었다.

ⓒ김진아, 박병기(2013). 학습몰입과정의 이론 개발과 확인: 근거이론과 구조방정식모형의 순차적 혼합연구

양적연구 연구방법

양적 연구는 연구모형의 설정, 척도의 개발, 그리고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토를 포함하였다. 연구모형의 설정은 근거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개념으로부터 이론적 틀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17개의 학습 몰입과정 관련 변인을 추출함으로써 이루어졌다.

학습몰입과정 관련변인 17개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예비시행과 본시행을 거쳐 개발되었다. 척도 개발과정에서 문항의 반응 경향, 신뢰도, 일차원성 등을 검토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16문항이 선정되었다.

ⓒ김진아, 박병기(2013). 학습몰입과정의 이론 개발과 확인: 근거이론과 구조방정식모형의 순차적 혼합연구

연구모형 적합도, 양적연구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은 측정모형과 인과모형을 단계적으로 적용한 2단계 접근을 선택하였다.

ⓒ김진아, 박병기(2013). 학습몰입과정의 이론 개발과 확인: 근거이론과 구조방정식모형의 순차적 혼합연구

측정모형의 적합도

측정모형의 적합도는 수용될만한 수준이었으나, 인과모형의 적합도는 모형 수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최종 모형은 세 차례의 수정을 거쳐 도출되었다.

ⓒ김진아, 박병기(2013). 학습몰입과정의 이론 개발과 확인: 근거이론과 구조방정식모형의 순차적 혼합연구

연구의 의의

본 연구는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혼합을 통하여, 그간 파생적으로 연구되어온 학습 몰입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확장하고 심화시키려고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김진아, 박병기(2013). 학습몰입과정의 이론 개발과 확인: 근거이론과 구조방정식모형의 순차적 혼합연구

이상으로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 중 근거이론, 양적연구에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순차적으로 활용한 혼합연구에 관해 알아보았다. 2021년에 출판된 근거이론 박사학위 논문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질적연구 방법론 근거이론 논문, 엄연주 (2021). 보건교사의 감염병 대응 경험과 역할에 관한 근거

질적연구 질적연구 방법론 근거이론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감염병에 대한 대응 경험과 역할을 탐색하고 감염병 대응 경험의 본질과 관련된 개념들을 도출하며, 각 개념 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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