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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연구 방법론 근거이론 논문, 엄연주 (2021). 보건교사의 감염병 대응 경험과 역할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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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연구

질적연구 방법론 근거이론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감염병에 대한 대응 경험과 역할을 탐색하고 감염병 대응 경험의 본질과 관련된 개념들을 도출하며, 각 개념 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보건교사의 감염병 대응 경험에 대한 실체이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질적연구 연구문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보건교사는 감염병 대응과 관련하여 어떠한 경험을 하였습니까?’로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수행

질적연구 연구참여자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총 20명의 보건교사로서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

연구절차

근거이론 절차에 따라서 자료 수집과 동시에 분석 작업을 하였다.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의 분석과정을 통해 164개의 개념과 45개의 하위범주 및 17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이어서 과정 분석과 유형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상황 모형이 형성되었으며 최종적으로 개념적 틀이 완성되었다.

질적연구모형

질적연구 결과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패러다임 모형에서 인과적 조건은 '과중한 책임', '1인 업무로 인력 부족', '권한 부족', 맥락적 조건은 '학교 구성원의 감염병 인식 부족', '행정지원 부족', '미흡한 매뉴얼'로 나타났다.

질적연구, 근거이론의 범주화

중심현상은 '외로운 고군분투’ 였고, 중재적 조건은 ‘업무 관련 네트워킹 활성화’, ‘학교 차원의 지원’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전략은 ‘감염병 총책임자로 임하기’, ‘감염병 전문가로서 신뢰감 주기’, ‘보건교육을 통해 감염병 인식 개선하기’, ‘학교 맞춤형 감염병 대응 매뉴얼 구축하기’, ‘소통을 통해 협력 끌어내기’였다.

질적연구, 근거이론의 범주화

결과는 ‘보건교사 직업에 대한 보람’, ‘감염병 전문가로 역량증진’, ‘계속된 희생과 기대치 상승으로 인한 소진’으로 나타났다. 선택 코딩을 통해 도출된 핵심 범주는 ‘소통과 협력을 통한 학교 감염병 대응 컨트롤 타워 되어가기’였다.

참여자들의 유형은 ‘자기 주도형’, ‘협조 요청형’, ‘희생형’으로 나타났다. 과정 분석에서는 중심현상이 발현된 후 ‘혼란기’, ‘학교 구성원 인식 개선기’, ‘감염병 대응 시스템 구축기’, ‘학교 구성원 역할 분담기’, ‘감염병 대응 시스템 작동기’의 다섯 단계를 경험하였다.

질적연구, 근거이론의 범주화

상황 모형에서는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을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국가/사회, 국제적 차원으로 나누어 이를 도식으로 제시했고, 수준별 내용을 기술했다.

질적연구, 근거이론의 범주화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개념적 틀은 ‘학교 감염병 대응 컨트롤 타워 모델’로 도출되었다.

질적연구, 근거이론의 범주화

이상으로 엄연주(2021). 보건교사의 감염병 대응 경험과 역할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박사학위논문을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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